카테고리 없음 / / 2023. 5. 21. 17:45

리뷰) 아테네 시민들에게 고함, 기소의 모순을 주장

반응형

 

이 책은 각 챕터별 생각해보기 파트를 만들어 읽은 것으로 스스로 숙고할 수 있는 훈련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자신의 생각을 셀프토론 할 수 있도록 부록으로 핵심 정리 및 내용 해설편이 붙어있어 누구나 쉽게 철학적 사유를 독자적으로 훈련할 수 있다.

소크라테스의 변론_아테네 시민들에게 고함 요약
책 속의 질문을 숙고하여 정리하기
전문가의 식견으로 고찰하기
생각 정리하기

 

목차

    아테네 시민들에게 고함 27p. 요약ㆍ발췌


    소크라테스BC 470년 ~ BC 399년 생애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그의 사상이 아테네 법에 위배되어 사형을 당했다. 소크라테스의 사상은 새로운 신흥계급의 출현의 반민주주의적 귀족계급의 수세에 몰리고 있었다.
    그는 유물론적 자연철학에 대립하여 도덕적 행위를 고양시키고자 한 것이었다. 실천지를 중시하며 사람들과 대화에 의한 문답법에서 일반적인 진리에 이르도록 하는 활동이었다. 이 '산파술'은 정신적이고 관념론적인 것으로 이후 플라톤에게 계승되었다.



     

    소크라테스의 변론 : 꼭 읽어야 할 인문고전 서양편 01

    COUPANG

    www.coupang.com

        내용 정리

    아테네 시민 여러분! 저를 고발한 이들은 제 말솜씨가 뛰어나 속아 넘어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며 웅변가인 것으로 왜곡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어떤 진실도 말하지 않은 채 거짓말을 한 것입니다. 저는 제우스 신에 맹세코, 미사여구나 조리 있는 말로 말하는 웅변가가 아님을 알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외부에서 온 사람이라면 저의 사정을 참작해 관대하게 대해 줄 것을 기대합니다. 그저 말투가 서툴지라도 제가 하는 말이 옳은지 옳지 않은지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하는 것이 "재판하는 사람들의 훌륭한 태도이고, 진실을 말하는 것이 변론하는 사람들의 훌륭한 태도이기 때문입니다." 30p.
    +재판하는 사람: 재판을 위해 시민들 가운데 선출된 배심원들

     

    책 속의 내용을 숙고하여 정리함

        소크라테스는 법정을 무엇으로 바꾸고 있는가?


    _법정이 판결한다는 것은  법원이 변론을 거쳐 사건에 대하여 판단하고 결정하는 재판을 하는 것이다. 관례대로라면 소크라테스는 아테네 시민 여러분의 호칭 대신 '배심원 여러분'이라는 호칭을 사용해야 한다. 소크라테스는 이날 재판에 참여한 이들이 재판관이나 배심원의 자격이 있는지 드러나지 않은 상태에서 그러한 호칭을 사용한 것으로 보류한 것이다.(저자) 이에 의하면 재판에 불려 온 조건에 합당한 지에 대한 스스로의 의문을 가지면서 동시에 법정에 선 자신의 입장이 부당함을 반박하고자 한 최초의 변론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소크라테스는 법정을 변론의 공간 또는 토론장으로 바꾸는 것이라기 보다 먼저, 주어진 챕터에서 법정에 대한 호칭에 대한 의문은 법정의 공정성과 자신의 입장의 부당함을 드러내고자 하고 있다. 더 구체적인 내용과 소크라테스의 의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다.

        배심원의 훌륭한 태도는 무엇인가, 무엇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가?


    _이는 소크라테스가 배심원의 자리에 앉은 사람들이 스스로 책임의식을 갖기를 권고하는 부분이라 본다. 판사에게 수동적인 수긍이다 고발자의 거짓 논술에 끌려가지 않기 위해선 스스로 판단하는 능력, 자발적이고 기본적인 옳고 그름의 판별 능력, 사리 분별 능력을 진중하게 요청하고 있다.

        별론 하는 사람의 훌륭한 태도는 무엇인가?


    _법정의 신성모덕이 있어선 안되듯 정당함에는 단순한 논리가 아닌 진리에 부합되는지 그 당당함을 묻고 있다. 뛰어난 말솜씨라며 왜곡하는 말에 설득되지 말고, 즉 자신의 언변이 좋은 것으로 보이면 표출적인 모습이 아닌 진실한 내용을 말하는 지를 평가해 달라고 소크라테스는 말하고 있다.

    +교재에 나온 질문 중 의미 있어 보이는 부분들 중 일부를 소피의 생각으로 정리한 것으로 절대적인 답이 아니니 개인적으로 다양한 생각을 전개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전문가의 식견으로 고찰하기

     

     

     

    Q5. 소크라테스가 아테네 법정에서 한 변론의 주요 논지는?

    [Q5. 소크라테스가 아테네 법정에서 한 변론의 주요 논지는?] 소크라테스에 대한 기소는 불경죄와 젊은이 타락 죄이지만, 소크라테스는 그러한 기소 내용은 사실 형식적인 것이고, 이러한 형식적

    m.terms.naver.com

    소크라테스를 기소한 사람 3명 중 한명인 밀레토스의 모순을 성공적으로 변론한 소크라테스는 자신에 대한 오랜 반감에 대해 어떻게 시작되었고 어떤 오해에서 비롯된 것인지를 설명한다. 어느날 카이레폰이 '세상에서 가장 현명한 사람은 소크라테스 너다'라는 신탁을 전하자 소크라테스는 자신은 알지 못함을 입증하기 위해 찾아 나선 이들은 우선,  정치가, 시인, 기술자 그룹이었다.  그 사람들과 얘기한 결과 소크라테스 자신은 적어도 자신이 무지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는 '무지의 지'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는 것이다.
    소크라테스가 아테네 법정에서 한 변론의 주요 논지는 불경죄와 '젊은이  타락죄'이지만 그러한 기소 내용은 사실은 형식적인 것이고 애초에 그에 대한 반감의 시작과 오해에 비롯된 것임을 설명하고자 하는 것이 주요한 논지다. 소크라테스는 신탁의 내용을 '아테네 인들의 삶에 기여하라'는 새로운 사명으로 받아 들여 재해석한 것이다. 이런 설명 역시, 그가 시민들을 검증한 궁극적인 모티브가 신탁으로부터 시작된 신의 사명을 완수하겠다는 경건한 동기에 기인하고 있다는 것을 소크라테스는 암시하고 있는 것이다.  즉, 밀레토스의 기소 내용이 사실상 모순적 내용을 담고 있다는 것을 배심원 앞에서 입증하기 위함이다. 또한 소크라테스는 자기가 '다이몬'이라는 다른 신을 도시에 끌어들인다는 기소와 무신론자라는 주장은 서로 조화를 이룰 수 없다고 주장하며 자신의 반감의 유래와 축적을 설명하고 형식적으로 존재하는 그의 기소 내용을 성공적으로 논박한다.
    _출처: 서울대 교양 강연 생각의 열쇠

    생각정리하기_모순과 왜곡의 차이


    + 왜곡과 모순
    왜곡歪曲
    사실과 다르게 해석하거나 그릇 되게 함.
    +모순矛盾
    어떤 사실의 앞뒤, 또는 두 사실이 이치상 어긋나서 서로 맞지 않음을 이르는 말

    왜곡은 어떤 사실이나 정보를 일부러 변형하거나 잘못 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주로 의도적으로 사실을 왜곡하여 특정한 입장이나 이익을 얻기 위해 사용된다. 왜곡은 정확한 정보의 전달을 방해하거나 오해를 유발할 수 있다.
    반면에 모순은 논리적으로 일관성이 없는 것을 의미한다. 모순은 서로 상반되거나 정반대 되는 주장, 명제 또는 정보를 동시에 성립할 수 없음을 나타낸다. 모순은 논리적인 결함이나 부정확한 추론을 나타내며, 통일된 의미를 가지는 정보를 구성하기 어렵게 만든다. 따라서 왜곡과 모순은 서로 다른 개념이며, 왜곡은 정보의 변형과 부정확한 전달을 의미하고, 모순은 논리적인 일관성의 결여를 나타낸다.

       소크라테스가 변론에서 왜곡의 중점을 둔것보다 모순을 지적한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본다.

    논리적 결함 드러내기
    비판적 사고 유도
    주장의 취약점 드러내기
    자신의 주장이나 입장의 타당성 강조

    소크라테스는 두 가지 주장을 모순적이라고 지적한다.
    첫 번째로, 밀레토스는 기소 내용이 사실상 모순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는 밀레토스의 기소 내용이 내부적으로 상충되는 주장이나 논리적 결함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소크라테스는 이를 배심원 앞에서 입증하여 밀레토스의 기소를 비판하고자 한다.
    두 번째로 소크라테스는 자신의 '다이몬'이라는 다른 신을 도시에 끌어들인다는 기소와 동시에 무신론이라는 주장은 서로 조화를 이룰 수 없다고 주장한다. 이는 소크라테스의 주장이 내부적으로 모순되는 요소를 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자기가 무신론자'라는 주장은 소크라테스의 실제 주장이 아니라 다른 사람에 의해 소크라테스에게 돌려진 주장이라는 것이다. 이는 소크라테스의 반감의 유래와 축적을 설명하는데 사용되는 주장이다.

    따라서 소크라스의 변론이 왜곡을 주장하지 않은 이유는 아마 주어진 문장에서 소크라테스가 상대방의 의도적인 사실 왜곡이나 정보의 변형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소크라테스는 주장의 일관성과 논리적 결함을 강조하고, 모순을 찾아내어 이를 비판의 근거로 사용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또 다른 가능성은 왜곡이 아니라 모순이 주장되는 주장 자체가 더 효과적일 수 있다고 판단했을 수도 있다. 상황이나 문맥에 따라 왜곡보다 모순이 주장되는 것이 더 강력한 비판의 효과를 낼 수 있을 수 있다. 이는 상대방의 주장에 대한 신뢰도를 저하시키고, 자신의 주장을 더 강력하게 보이게 할 수 있다. 즉, 주어진 문장에서 왜곡을 주장하지 않은 이유는 주장된 내용이 의도적인 왜곡이 아닌 모순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되었거나, 모순 주장이 더 강력한 비판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일 수 있다.

    소크라테스가 밀레토스의 주장이 왜곡된 것이라고 주장한다면, 밀레토스의 주장이 의도적인 사실을 왜곡이나 정보의 변형을 포함하고 있다고 증명할 수 있다면 합당한 비판이 된다. 그가 왜곡을 주장하는 경우, 이를 증명하거나 명확한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 왜곡 주장은 사실적인 근거나 논리적인 분석을 통해 타당성을 입증해야 한다. 단순히 상대방의 주장을 왜곡으로 단정 짓는 주장을 할 경우, 이는 주장이 미숙하거나 부적절할 수 있다. 따라서 소크라테스가 밀레토스의 주장이 왜곡이라고 주장하는 경우, 그 주장이 올바른지 여부는 소크라테스가 증명할 수 있는 근거와 논리적인 분석에 달려있다. 합당한 근거와 타당한 논리를 제시한다면, 그 주장은 올바르게 받아들여질 수 있다.

    사진출처_네이버 지식백과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